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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화학회 한국전기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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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0, No.4, November 2007

Friction Factor in Micro Channel Flow with Electrochemical Reactions in Fuel Cell전기화학반응을 수반한 유로채널 형상에 따른 마찰계수에 대한 연구
JKES Vol.10, No.4, pp.245~251, November 2007
DOI : 10.5229/JKES.2007.10.4.245
Son Ah Cho, Pil Hyong Lee, Sang Seok Han, Seong Hun Choi†, and Sang Soon Hwang††*조선아·이필형·한상석·최성훈†·황상순††*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402-749, Korea †INNOFLOW, 407 Woolim E-biz CenterⅡ, 184-1 Guro-dong Guro-gu, Seoul 152-050, Korea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402-749, Korea인천대학교기계공학과대학원 †INNOFLOW, ††인천대학교기계공학과
주어진 연료전지면적에서 반응면적이 넓을수록 성능이 향상되는 연료전지는 좁은 폭의 채널을 여러 개 존재하게 하는 구조를 선호하지만 채널 폭이 좁아질수록 압력이 커지는 문제가 고려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채널 구조에 따른 압 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져 왔지만 대부분 반응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반응을 고려한 경우에 어떤 경향을 나타 내는지 알아보는 것이 연료전지 유로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화학반응을 고려한 평행류, 90도 밴드형,
Keyword : Friction factor, PEMFC, Electrochemical reaction, Bypass flow, Serpentine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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