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yeon Kim1,2, Hugeun Kwon1,3, Hyejin Lee1, Namgee Jung2*, Byungchan Bae1,3, and Dongwon Shin1,2,3*김수연1,2·권후근1,3·이혜진1·정남기2*·배병찬1,3·신동원1,2,3*
1Fuel Cell Laboratory,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KIER), 152 Gajeong-ro, Yuseong-gu, Daejeon, 34129, Korea
2Graduate School of Energy Science and Technology (GEST),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99 Daehak-ro, Yuseong-gu, Daejeon 34134, Korea
3Hydrogen Energy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UST), 217 Gajeong-ro, Yuseong-gu, Daejeon, 34113 Korea1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2충남대학교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
3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수소에너지공학
알칼리막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음이온 교환막은 OH-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전지의 성능에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음이온 교환막의 정확한 OH- 전도도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OH-은 대기 중의 CO2에 의해 중탄산염 형태로 쉽게 피독되어 전해질막의 정확한OH- 전도도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음이온 교환막의 정확한 OH- 전도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전기화학적 이온교환 처리법을 검증하였다. 또한 CO2에 노출된 전해질막의거동을 OH- 전도도 변화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상용 음이온 교환 막인 Fumatech사의 FAA-3-50과 Orion Polymer사의 Orion TM1와 함께 본 연구 그룹에서 개발한 QPP-6F를 사용하여정확한 OH- 전도도 측정 및 CO2 피독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Keyword : Alkaline Membrane Fuel Cell , Ion Exchange Membrane,, Hydroxide Ion Conductivity, CO2 Poiso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