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sol Im1, Jinhyeok Ahn1, Jungmin Kim2, Shi-Joon Sung3, and Kuk Young Cho1,*임진솔1·안진혁1·김정민2·성시준3·조국영1,*
1Department of Materials Science and Chem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nsan, 15588, Korea
2School of Chem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Suwon, 16419, Korea
3Convergence Research Center for Solar Energy, DGIST, Daegu, 42988, Korea1한양대학교 재료화학공학과,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로 55 한양대학교, 15588, 대한민국
2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2066 성균관대학교, 16419, 대한민국
3DGIST 태양에너지융합연구센터,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테크노중앙대로 333 DIGST, 42988, 대한민국
이차 전지의 고전압 구동은 기존 셀 구조의 변화 없이도 고용량을 구현할 수 있는 유용한 접근
방법 중에 하나이나, 전극 표면에서의 극심한 부반응과 전극 활물질의 구조 붕괴 등과 같은 문제
를 야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니켈-망간-코발트 삼성분계(NCM) 활물질을 도입한 양극의 고전
압 구동을 위해 원자층 증착법 (Atomic Layer Deposition, ALD)을 통해 전극판 표면에 Al2O3
와 ZnO층으로 구성된 코팅 층을 형성하였다. 기존 ALD법으로 제조되는 박막에 비해 유사한 조
건에서도 두꺼운 Al-doped ZnO (AZO)층을 최초로 형성하였고, 코팅된 AZO층의 두께를 달리한
NCM 기반의 양극판을 제조하였다. ALD 코팅된 양극이 도입된 코인셀을 제조하여 두껍게 형성
된 코팅 층의 두께에 따른 고전압에서 충방전 거동을 확인하였다.
Keyword : Lithium Ion Battery, Atomic Layer Deposition, Electrode Coating, AZ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