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k Jun Kang1, Miju Kim2, Donggil Sung2, Miyoung Oh3, and Joonsoo Bae4*강석준1·김미주2·성동길2·오미영3·배준수4*
1Management of Technology, Jeonbuk National University, 567 Baekje-daero, Jeonju-si, 54896 Korea
2CORN, 40, Techno-daero 4-gil, Hyeonpung-eup, Dalseong-gun, 43020 Korea
3Secondary Battery Materials Convergence Team, Jeonbuk Technopark, 224, Wanjusandan 6-ro, Bonddong-eup, Wanju, Jeonbuk, 55315 Korea
4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567 Baekje-daero, Jeonju-si, 54896 Korea1전북대학교 융합기술경영학과, 2(주)CORN, 3(재)전북테크노파크 이차전지소재융합팀, 4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전기 자동차(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팩은 고용량 대면적 셀을 적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셀의 평균 온도는 중요한 관리 기준이 된다. 최근에는, 배터리 충전 시간을 줄이기 위한 고속 충전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셀과 전장부품의 발열로 인해 배터리 팩 성능 및 수명의 저하가 발생한다. 따라서, 고속 충전에 따른 배터리 팩의 성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효과적인 배터리 냉각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파우치형 고속 충전용 배터리 셀 적용 냉각시스템 및 모듈 설계를 도출하고 배터리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냉각성능을 분석하였다. 베이퍼챔버 냉각시스템을 적용한 모듈의 온도 편차 분석 결과 모듈 내 온도 편차는 5.82 ℃로 기존 알루미늄 냉각판 대비 낮은 온도를 보여 우수한 냉각시스템 효과를 보였다.
Keyword : Vapor chamber, Cooling system, Fast charging, Thermal management, Pouch-type ba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