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 Woo Kim1, Ji-Hoo Seok1, Byung-Hyun (Daniel) Kim2, Hee-Min Cho2, and Kuk Young Cho1,*김상우1·석지후1·김병현2·조희민2·조국영1,*
1Division of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1223-24, Cheonan-daero, Seobuk-gu, Cheonan, Chungnam, 331-717, Korea
2R&D Team, W-SCOPE KOREA CO., LTD.,
106, Gwahaksanop 4-ro, Ochang-eup, Cheongwon-gun, Chungbuk, 363-883, Korea1공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2더블유스코프코리아(주) 연구개발팀
리튬이차전지의 고에너지 밀도화를 위해 전지 구성요소들의 무게 및 부피를 저감하려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분리막은 리튬이온의 이동통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
촉을 방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신 비율을 달리하여 습식방법을 통해 두께가
16, 12, 9 μm 인 폴리에틸렌 분리막을 준비하였고, 각각의 기계적 강도 및 열적특성을 평가하였
다. 또한 양극(LiCoO2), 음극(Graphite)을 사용한 Coin type full-cell을 제작하여 율속 특성 및
500cycle까지 사이클 수명특성을 평가하였다. 수명특성 평가를 통해 사용된 모든 두께의 분리막
에서 500cycle 까지 큰 차이 없이 80% 정도의 용량유지 결과를 확인하였다. 율속 특성에서는
가장 얇은 9 μm 분리막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흥미롭게도 9 μm의 분리막이
16 μm 경우보다 열 수축률 평가에서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Keyword : lithium secondary battery, separator, charge/discharge, thermal shrinkage, thick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