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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화학회 한국전기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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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7, No.1, February 2014

Study on the Thickness Effect of the Separator for Lithium Secondary Batteries리튬이차전지용 분리막의 두께에 따른 특성 연구
JKES Vol.17, No.1, pp.7-12, February 2014
DOI : 10.5229/JKES.2014.17.1.7
Sang Woo Kim1, Ji-Hoo Seok1, Byung-Hyun (Daniel) Kim2, Hee-Min Cho2, and Kuk Young Cho1,*김상우1·석지후1·김병현2·조희민2·조국영1,*
1Division of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1223-24, Cheonan-daero, Seobuk-gu, Cheonan, Chungnam, 331-717, Korea 2R&D Team, W-SCOPE KOREA CO., LTD., 106, Gwahaksanop 4-ro, Ochang-eup, Cheongwon-gun, Chungbuk, 363-883, Korea1공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2더블유스코프코리아(주) 연구개발팀
리튬이차전지의 고에너지 밀도화를 위해 전지 구성요소들의 무게 및 부피를 저감하려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분리막은 리튬이온의 이동통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 촉을 방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신 비율을 달리하여 습식방법을 통해 두께가 16, 12, 9 μm 인 폴리에틸렌 분리막을 준비하였고, 각각의 기계적 강도 및 열적특성을 평가하였 다. 또한 양극(LiCoO2), 음극(Graphite)을 사용한 Coin type full-cell을 제작하여 율속 특성 및 500cycle까지 사이클 수명특성을 평가하였다. 수명특성 평가를 통해 사용된 모든 두께의 분리막 에서 500cycle 까지 큰 차이 없이 80% 정도의 용량유지 결과를 확인하였다. 율속 특성에서는 가장 얇은 9 μm 분리막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흥미롭게도 9 μm의 분리막이 16 μm 경우보다 열 수축률 평가에서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Keyword : lithium secondary battery, separator, charge/discharge, thermal shrinkage, thick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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